중국 리스크 대응 세미나 열려 '관시식 중국 대관업무 탈피해야"

중국 자금성 <자료: 게티이미지뱅크>
중국 자금성 <자료: 게티이미지뱅크>

중국 현지기업들이 '관시(關係)' 중심의 대관업무 방식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23일 상의회관에서 '중국 규제 강화 시나리오 및 리스크 관리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는 국내 기업인 400여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이링 진(Ling Jin) 컨트롤리스크스 수석컨설턴트는 “현지 다국적기업의 대관업무 실패사례는 관시에 지나치게 의존한 경우가 대부분”라며 “업무 담당자가 관공서 공무원을 일대일로 관리하고, 문제 발생시 공무원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업무 방식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중국에서 전통적인 방식의 대관업무는 점점 더 실효성을 잃어가고 있다”며 “변화의 가장 큰 배경은 중국의 리더십 변화와 규제 환경 변화”라고 설명했다.

링 진 컨설턴트는 중국 진출기업의 대관업무 방식이 '로비스트형'에서 '조언자형'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관팀은 기존 로비스트 역할을 벗어나, 정부정책에 대해 조언해주는 업계전문가 역할을 맡아 규제당국과 윈-윈하는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미나에선 중국의 정책 및 규제리스크를 중장기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앤드류 길홈(Andrew Gilholm) 컨트롤리스크스 수석이사는 “중국의 사드 압박은 향후 2~3개월 혹은 그보다 길게 지속될 수 있다”며 “중국의 대일 경제보복에 비추어 봤을 때 그 영향은 한시적일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