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보조금 지원 중증장애인시설 추가 선정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보조금 지원 대상 중증장애인 시설 3곳을 추가로 선정한다.

인천시, 보조금 지원 중증장애인시설 추가 선정

24일 인천시에 따르면 현재 시내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는 모두 13개소이다. 연인원 1만4067명이 혜택을 받고 있다. 이 중 보조금이 지원되는 곳은 지난해 기준 7개소다. 5월 중 3곳을 추가로 지정한다. 발달장애인 분야 자립생활센터 1개소, 일반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 2곳을 뽑을 방침이다. 이렇게 되면 시내 10개 센터(국·시비 지원 4개소, 시 자체 지원 6개소)가 보조금을 받는다.

시는 27일 수행기관 선정 공고를 낸다. 내달 10일부터 12일까지 시청 홈페이지에 신청서를 넣으면 된다. 자격요건은 신청일 현재 시내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운영 법인 및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민간단체다.

자립생활센터가 없는 지역일수록 유리하다. 시는 공무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심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선발된 기관에는 2018년 12월까지 연간 6000만원씩 보조금이 돌아간다. 센터는 장애인 대상 △포괄적 정보제공 △권익옹호 활동 △동료 상담 △자립생활기술훈련 △거주시설 △장애인 자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태미 장애인복지과장은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센터를 선정할 예정”이라며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자립생활센터를 확대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