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투자뉴스]조선주 테마 vs 홈쇼핑주 테마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이 비교적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테마를 선정해 투자에 필요한 몇 가지 항목들을 비교하여 나타냈다.
조선주테마홈쇼핑주테마
종목명등락율종목명등락율
대우조선해양0%CJ오쇼핑-0.15%
삼성중공업1.28%현대홈쇼핑-0.81%
한진중공업1.24%GS홈쇼핑-1.48%

[테마 차트분석]
최근 20일 간 두 테마들의 움직임을 분석해보면 조선주 테마와 홈쇼핑주 테마가 모두 추세적인 모습은 두드러지지 않고 있다.중장기적으로는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두 테마 모두 횡보하는 모습이 길어지고 있다. 반면, 단기적으로는 조선주 테마가 하락세가 약해지는 긍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고, 홈쇼핑주 테마는 횡보하는 모습이 계속되고 있다. 20일 이격도 기준으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동 기간 동안의 수급상황을 분석했을 때 외국인과 기관 모두 어느 특정한 테마에 대해 선호한다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가총액에 대한 누적 순매수금액을 기준으로 외국인이 조선주 테마에 대해서 0.41% 매수하기는 했으나 미약한 수준이다.

[테마 거래비중]
각각의 테마들에 대한 매매비중을 분석해보면 두 테마 모두에서 기관과 외국인이 일정부분 거래에 활발히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관이 홈쇼핑주 테마에서 전체거래량의 44.76%를 거래하며 가장 큰 모습을 보였다.
 선호도거래비중
기관외국인기관외국인
조선주테마0.150.4124.21%27%
홈쇼핑주테마0.050.2344.76%23.83%

※ 개인의 거래비중 = 100 - (기관+외국인 거래비중)

[테마 재무분석]

※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은 각각 매출액증가율, 부채비율, ROE 기준임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