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플렉스워시' 인간공학 디자인상 수상

삼성 플렉스워시
삼성 플렉스워시

삼성전자 '3도어 올인원' 세탁기 플렉스워시가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17년 인간공학디자인상에서 '베스트오브베스트(Best of Best)'를 수상했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인간공학디자인상은 제품 사용 용이성, 효율성, 기능성, 감성품질, 안정성, 보전성, 시장성과 같은 항목을 평가해 수상 제품을 선정한다. 대한인간공학회는 삼성전자 플렉스워시를 수상작으로 선정하면서 사용자가 가장 편안하게 사용하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인체 공학 분석을 적용했다. 사용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삼성 플렉스워시
삼성 플렉스워시

삼성전자 플렉스워시는 상부 3.5㎏ 전자동세탁기 콤팩트워시와 하부 대용량 드럼세탁기 '애드워시'를 결합한 3도어 올인원 제품이다. 플렉스워시는 세탁기 사용 특성상 가장 편리한 시야각과 동작 범위를 고려했다. 사용자가 대부분의 자세에서 무리 없이 사용 가능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완성했다. 사용이 잦은 소형 사이즈 콤팩트워시를 상부에 배치해 사용자가 허리와 무릎을 굽히지 않고도 세탁물을 쉽게 넣고 꺼낼 수 있게 했다. 하부 애드워시 전면 도어에는 별도 창인 애드윈도우가 있어 세탁 과정 중 일시적으로 동작을 멈추고 추가 세제나 세탁물을 투입할 수 있다. 세탁 진행 과정 일체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 기존 '스마트 컨트롤' 기능에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지능형 원격 서비스도 더했다. 제품 스스로 원격 기기 진단과 간단한 조치가 가능하다. 계절과 사용 환경 정보를 센싱하고 분석해 소비자에게 최적 세탁 옵션을 원격으로 설정해준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오랜 기간 사용자 분석으로 개발한 플렉스워시는 분리 세탁에 대한 소비자 고민을 완벽하게 해결하고 잦은 세탁 과정에서 생기는 허리와 무릎 부담을 줄여달라는 소비자 의견을 적극 반영해 탄생한 혁신 제품”이라면서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사용 패턴과 의견을 지속 분석하고 반영해 최고의 제품 사용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년 인간공학 디자인상 시상식은 4월 28일 제주 켄싱턴 리조트에서 진행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