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투자뉴스]일자리 관련주 테마 vs 홈쇼핑주 테마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최근 구성종목들이 동시에 하락세를 보인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 관점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테마 둘을 선택하여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몇 가지 요소에서 비교한 항목을 나타냈다.
일자리 관련주테마홈쇼핑주테마
종목명등락율종목명등락율
윌비스0.15%현대홈쇼핑0.82%
사람인에이치알0%GS홈쇼핑0.36%
에스코넥-1.05%CJ오쇼핑0.15%

[테마 차트분석]
최근 한 달간 두 테마의 움직임을 살펴봤을 때 일자리 관련주 테마와 홈쇼핑주 테마가 모두 아직까지 추세적인 움직임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중장기 추세상황에서는 거의 동일한 추세를 하고 있는데, 두 테마들에서 횡보하는 모습이 길어지고 있다. 반면, 단기 추세상황에서는 일자리 관련주 테마가 횡보하는 모습이 계속되고 있고, 홈쇼핑주 테마는 상승세의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20일 이격도 관점에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같은 기간 수급적인 상황을 살펴봤을 때 일자리 관련주 테마와 홈쇼핑주 테마 모두 기관과 외국인이 순매수한 정도가 크지 않게 나타났다. 각 종목들의 누적 순매수금액을 더해보면 기관은 일자리 관련주 테마 시가총액 대비 0.78% 정도의 작은 금액을 순매수하고 있다.

[테마 거래비중]
매매비중의 측면에서 각 테마를 살펴보면 기관과 외국인은 그동안 홈쇼핑주 테마에 대해 활발히 매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거래량과 대비해서 각각 45.68%, 25.28%를 기관과 외국인이 매매했는데, 일자리 관련주 테마 보다 월등한 수준이다.
 선호도거래비중
기관외국인기관외국인
일자리 관련주테마0.78-0.690.49%3.88%
홈쇼핑주테마0.30.0945.68%25.28%

※ 개인의 거래비중 = 100 - (기관+외국인 거래비중)

[테마 재무분석]

※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은 각각 매출액증가율, 부채비율, ROE 기준임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