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중국 사드 보복 대응 '수출 지역 다변화' 지원

이달 초 열린 인천시 중국 경제 제재 대응 긴급 대책회의.
이달 초 열린 인천시 중국 경제 제재 대응 긴급 대책회의.

서울, 부산, 경기, 인천, 대구 등 지방자치단체들이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응해 중소기업 수출지역 다변화를 지원하고 나섰다.

이들 지자체는 최근 중국 경제 제재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 지역산업 피해 상황을 파악해 금융지원을 하는 동시에 동남아와 일본 등으로 수출지역을 다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서울시를 비롯해 경기도와 인천시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8일부터 31일까지 일정으로 인도 뉴델리에서 '인센티브 관광 로드쇼'를 개최했다. 중국에 편중된 관광 수요를 분산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들 3개 지자체는 인도에 이어 4월에 필리핀 마닐라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5월에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일본에서 로드쇼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국적 기업회의 유치 마케팅도 공동 전개한다.

경기도는 자체 수출 시장 다변화 정책으로 4월 1일까지 15개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경기도 동남아 통상촉진단'을 베트남과 미얀마에 파견한다. 통상촉진단은 LED조명, 미용기기, 화장품, 생활용품, 건축자재 등 판로 개척 활동을 벌인다.

인천시는 중국 수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화장품 신규 시장으로 태국과 러시아를 선정, 토털 마케팅을 추진한다. 태국 방콕과 러시아 노보시비리스크에 전담 인력을 배치해 시장조사에서 현지 유통채널 및 유력 바이어 발굴, 현지 전시회 참가, 출장 지원까지 입체적으로 지원한다. 중국 수출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부품, 펌프류 업종을 대상으로 추가 마케팅도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는 수출기업 해외지사 설립을 지원한다. 50개 기업을 선정해 산업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과 연계, 코트라 해외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를 지사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들 기업에는 수출 계약, 전시·상담회 참가, 물류통관 자문, 현지 유통망 입점, 인허가 취득, 현지법인 설립까지 전방위로 지원한다.

대구시 지역기업 수출지역 다변화를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대구시 지역기업 수출지역 다변화를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

대구시는 맞춤형 시장개척단과 단체 무역사절단을 확대하고, 국제전시회 공동관 참가도 27회에서 30회로 늘리기로 했다.

중국 경제 제재로 인한 피해 기업에는 특혜도 제공한다. 인천시는 피해기업 특례보증으로 우선지원하고 보증 기한은 연장하거나 보증 기준을 완화해 주기로 했다. 이를 위한 태스크포스팀(TFT)도 구성했다. 또 대구시는 수출보험료, 해외규격인증, 통번역지원, EMS물류비 등을 지원한다.

한편 전국 17개 지자체는 전국 광역시도협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 및 금융권에 통합대응책 마련을 건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