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르포]국산드론만 옥죄는 인증… '불법 천국' 부추겨

2만~3만원대 중국산 인형뽑기용 드론 넘쳐나

[이슈분석][르포]국산드론만 옥죄는 인증… '불법 천국' 부추겨

“인형뽑기용 드론인데, AS를 기대하면 안 되죠.”

중국산 드론이 진열돼 판매되고 있는 매장.
중국산 드론이 진열돼 판매되고 있는 매장.

최근 서울 시내 최대 드론 판매 상가를 찾은 기자에게 드론 유통가게 점원은 이렇게 말했다. 이곳은 100m 넘게 장난감, 사무용품, 드론 유통점이 들어서 있다. 한글 간판을 단 상점인데도 물건은 중국산으로 넘쳐났다.

드론은 대부분 장난감 유통점에서 팔렸다. 낯익은 국내 유통업체 제품이 절반을 차지했다. AS가 가능한 드론들이다. 인터넷 판매가와 별반 차이 없이 판매됐다. 나머지는 정체를 알 수 없었다. 인터넷보다 크게 저렴했지만 AS는 불가능했다.

골목을 따라 계속 올라가다 보면 작은 상점만 즐비한 거리에서 홍일점처럼 우뚝 선 대형 상점이 보인다. 100평 남짓 규모에 직원 10여명이 손님을 응대했다. 상점 크기보다 드론 가격이 더 놀라웠다. 인터넷 최저가보다 싼 제품이 모델별로 수십대씩 진열됐다.

가게 직원은 “드론 구입 후 인터넷으로 재판매해선 안 된다”며 “가격이 워낙 저렴해 항의가 들어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의 말처럼 입문자용 드론 'K300C' 모델 몸값은 6만7800원이었다. 인터넷 최저가 12만8800원 대비 두 배 가까이 저렴했다.

인형뽑기 기기도 골목 곳곳에 발견됐다. 어김없이 주변에는 드론이 쌓여 있다. 2만~3만원대를 넘지 않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이처럼 저렴한 드론이 판치는 데 대해 국내 드론 제조사 대표들은 “인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겉으론 잘 드러나지 않는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인증 마크 없는 드론은 찾기 힘들다. 마크 자체를 복사해 제품 박스에 붙이는 수법이 성행하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능성을 시험한 후 반응이 싸늘하면 인증 없이 물건을 소진한다.

손해를 줄이려는 상술이다. 드론이 잘 팔릴지, 안 나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1000만원 넘게 주고 인증을 받을 수 없다는 게 이들의 반론이다. 이 과정에서 비인기 드론이 마지막으로 향하는 곳은 인형뽑기 기기다.

정부는 지난해 말 이곳을 샅샅이 뒤져 인증 없이 드론 파는 업체 10곳을 적발, 벌금을 물린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인증 마크만 믿을 수 없는 탓에 제품 본체를 뜯어가며 현미경 검증을 했다. 그러나 반년이 채 안 된 현재 다시 불법 드론 판매가 늘었다.

오히려 인형 뽑기용으로 드론이 인기를 끌면서 업체 수는 더 늘었다. 국내 한 드론 제조업체 대표는 “국내시장 보호를 위해 진입장벽 역할을 해야 할 인증제도가 오히려 국산 드론만 옥죄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