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정부, 빅데이터 공유 지침 마련

자동차 주행이나 공장설비 가동 상황을 나타내는 빅데이터를 관련기업이 공유하기 쉽도록 일본 정부가 지침 마련에 나섰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일 보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일부 기업이 빅데이터를 독점하거나 이익을 독차지하는 일이 없도록 촉구할 방침이다. 모든 물건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를 맞아 정보기반을 구축하려는 작업의 일환이다.

경제산업상 자문기관 산업구조심의회 회의에서 논의해 5월 지침을 공표한다. 올 여름에 확정할 성장전략에 반영할 방침이다. 빅데이터 이용권을 둘러싼 기업 간 분쟁 중재 제도 신설도 검토한다.

주행하는 자동차나 가동하는 공장 등으로부터는 많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만 현재는 해당 업체가 독점적으로 보유하는 사례가 많다. 그런데 업체 혼자 데이터를 활용하면 기술개발에 한계가 있다.

경제산업성은 많은 관련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인프라스트럭처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보고 개별 기업이 획득하는 빅데이터를 함께 활용하는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지침에서는 기기 납품이나 사업 제휴 계약을 맺을 때 개별 데이터 이용권이 어느 기업에 있는 것인지를 명확히 하도록 요구한다. 기업 기밀 이외에는 원칙으로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데이터 활용에 신중한 부품업체 등이 분석해 다음단계 개발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 활용으로 얻는 이익을 어떻게 배분할지도 기업들 사이에 사전에 정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