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뇌 단백질에 당 많이 붙으면 인지기능 저하"

English Translation

인지기능 저하가 뇌 단백질에 붙는 당의 양과 관련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임혜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박사와 서판길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 공동 연구진은 뇌 단백질에 당 분자인 '오글루넥(O-GlcNAc)'이 과하게 붙으면 인지기능이 떨어짐을 쥐 실험으로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단백질에 오글루넥이 붙는 과정을 '오글루넥 당화'라고 한다. 연구진은 뇌 단백질의 오글루넥 당화가 다른 쥐보다 2배가량 많이 일어난 돌연변이 쥐의 행동을 관찰했다. 이 쥐는 길 찾기 등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고 학습한 정보의 정확성도 떨어졌다. 새 정보를 학습할 때는 뇌 해마 속 신경세포의 연결 세기가 변해야 하지만 돌연변이 쥐의 경우 이런 과정이 일어나지 않는 것도 확인했다. 지금껏 오글루넥 당화는 세포 분열과 증식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는데, 학습능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

연구진은 “오글루넥 당화는 몸속 포도당 농도에 따라 민감하게 조절돼 영양 상태가 인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바이오의료기술,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 KIST 기관고유사업의 지원으로 수행했으며 연구 결과는 온라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3일 자에 실렸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