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부산 4차 산업전략단에 대한 기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을 목적으로 '4차 산업전략단'을 신설했다. 원장이 직접 전략단을 이끌며, 원내 가장 오랜 경력의 부장급 전문 인력 2명을 배치했다. 전략단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기술과 제품 개발 사업을 발굴한다. 산·학·연·관 미래산업 전문가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이를 4차 산업혁명 대응 신사업으로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전략단 신설에 대해 서태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은 “미래 사회와 산업을 논하는 자리에는 어김없이 4차 산업혁명 얘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했고, 전담 조직을 만들어 고민을 풀어 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성균관대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포럼' 전경.
지난달 성균관대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포럼' 전경.

4차 산업혁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을 아우른 메가트렌드다. 전담 조직을 만든 사례는 드물다. 4차 산업혁명 개념은 이해했어도 이를 내재화해서 세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조직을 구성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5월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대부분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산하 기관은 연초에 수립할 사업 계획과 조직 개편 작업을 미루고 있는 상황이다. 새 정부의 정책 방향을 고려한 조치겠지만 한편으로는 새 정권을 의식한 눈치보기식 조직 구성이라는 지적도 있다.

4차산업전략단을 신설한 서태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4차산업전략단을 신설한 서태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내부에서도 전략단 신설 과정에서 의견이 분분했다. “차기 정부 수립 후로 미루자” “상위 기관도 하지 않은 조직을 먼저 만드는 것은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등 이견이 나왔다.

내부의 엇갈린 견해에도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전략단 신설을 밀어붙였다. 진흥원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조직이고, 설립은 빠를수록 좋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전국 정보통신기술(ICT) 진흥 기관은 물론 지역 산·학·연·관은 부산 4차 산업전략단 신설과 향후 활동에 주목한다.

발 빠르게 출범한 부산 4차 산업전략단이 어떤 전략과 사업을 발굴할지,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하다. 지자체와 지역 기업에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산업 대응 전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