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경쟁당국, 마스터카드 1조원에 보카링크 인수 승인... 네트워크 일부 개방 조건

마스터카드가 네트워크 일부를 경쟁사에 개방하는 조건으로 영국 보카링크 인수를 승인 받았다.

파이낸셜타임즈는 11일(현지시간) 영국 경쟁당국이 마스터카드와 보카링크 합병으로 인한 경쟁 우려를 완화하는 조건으로 인수 계약을 승인했다고 전했다.

보카링크는 영국에 본사를 둔 페이먼트 시스템 회사다. 6만5000개 ATM을 상호 연결하는 플랫폼과 결제 인프라, 간편 결제 시스템 등을 운영한다. 기존에는 로이드 뱅킹 그룹, 바클레이스, HSBC, 스코틀랜드왕립은행 등 18개 은행과 건물조합 등이 소유했다.

마스터카드가 지난해 7월 인수 계획을 발표했으나 영국 경쟁 당국은 두 회사 합병이 형국 내 현금인출기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회사 간 경쟁을 저해한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마스터카드와 보카링크는 영국 내에서 가장 신뢰받는 링크 ATM 시스템 서비스 제공업체 세 곳 중 두 곳이다.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마스터카드와 보카링크는 보카링크 기존 네트워크를 새로운 서비스 공급 업체에 개방하고 새로운 공급업체로 변경하려는 링크 고객 비용을 지원하기로 동의했다. 또 보카링크가 보유한 네트워크 상 메시징과 관련된 특허 일부도 양도하기로 결정했다.

파이낸셜타임즈는 영국 시장경쟁국(CMA)도 이 같은 제안이 우려사항을 해결하는데 충분하고 수 주 내 거래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