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안철수맨'에서 저격수로..."5·18,6·15 선언삭제, 안철수 후보 결정"

사진=금태섭의원 페이스북
사진=금태섭의원 페이스북

 금태섭 의원은 13일 TV토론에서 2014년 새정치연합과 민주당 통합 당시 불거졌던 ‘5ㆍ18 정신, 6ㆍ15 선언’ 등 강령 삭제 논란에 대해 안철수 대선후보의 ‘실무진 착오’라고 한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금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시 새정치연합 측 최종 의사 결정 주체는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안철수 후보였다. 강령 삭제 지시도 안 후보의 결정이었다"고 적었다.

이어 금 의원은 "실무진의 실수를 자신이 바로 잡았다는 안 후보의 해명도 당시 상황과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금 의원에 따르면, 실제 민주당과 강령 협상에 앞서 당시 안 위원장 주재로 새정치연합의 강령을 독회 하는 회의가 열렸고, 외교부장관 출신인 당시 윤영관 정강정책분과위원장이 “역사적 사실관계는 나열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안 위원장은 별다른 문제제기 없이 넘어갔다.

당시 정강정책분과 협상에 참여했던 홍익표 의원도 당시 윤 전 장관이 협상장에 나와 개별 사건의 강령 삭제를 요구하며 “새정치 운영위에서 이미 회의를 거치고 온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금태섭 의원은 “정강정책에서 그것을 삭제하자는 주장을 했다면, 그 이유를 밝히고 국민들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 며 "삭제 주장을 철회했다면, 생각을 바꾸었다는 말이라도 해야 한다." 고 말하고,  "엄연히 있었던 결정에 대해서 이유를 밝히지도 않은 채 막연히 ‘흑색선전’이라고 하거나 ‘지금 국민의당 강령에는 다 들어 있다’라고 말하는 것은 대선후보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안철수 후보는 TV 토론회에서 안철수 후보는 “그것은 실무선에서 논의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발언들이 나온 거다. 그걸 저는 바로 잡았다”며 “그때 잘못 알려진 흑색선전이었다”라고 말한 바 있다.


박민희 기자 (mh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