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소셜라이브’ 손석희 외압 언급 “어떤 정부든 언론과 불편한 관계여야만 한다”

‘jtbc 소셜라이브’ 손석희 외압 언급 “어떤 정부든 언론과 불편한 관계여야만 한다”

 

jtbc 손석희 메인앵커가 알파팀 관련 질문 중 외압과 관련한 입장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18일 jtbc ‘뉴스룸’ 방송 이후 진행된 소셜 라이브에서 손 앵커는 알파팀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이어 ‘jtbc로 옮긴 이후에는 어땠나. 오늘도 외압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물었다.

 

이에 손 앵커는 “오늘 나온 기사요? 그건 제가 이 자리에서 코멘트 할 내용은 아닌 것 같다. 그 뿐만 아니라 포커스아웃하는 건진 모르겠지만, 방송 뉴스뿐만 아니라 언론계가 마찬가지겠지만 지속적으로 압박을 받는 건 맞다. 그게 당연한 것이기도 하고 어느 정부 하에서 라고 특정할 수도 없다. 어떤 정부든 언론의 입장에선 불편한 관계여야만 하다”고 밝혔다.

 

손 앵커는 이어 “손학규 위원장하고도 잠시간 그런 시간이 있었습니다만, 시시콜콜 다 말하진 않았지만 jtbc 뉴스가 받고 있는 각양각색의 평가들. 그게 단순하게 평가라고 표현할 수도 있고 압박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그런데 아무튼 댓글로 다시 돌아오자면 당연히 그런 건 느낀다. 그런 것이 특별한 조직이 있어서 이렇게 대규모로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알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고 답했다.

 

안나경 아나운서는 “아까 앵커 브리핑에서 하셨던 마지막 말이 생각난다. 시민의 힘이라는 걸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것 같다. 아무리 조작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어도 시민의 힘이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이희진 기자 (lee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