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zvdHMT)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왼쪽 끝에는 자동차가 천천히 오른쪽을 향해 달려오고 있어요. 오른쪽에는 한 아이가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해요. 그 위에는 센서가 달린 신호등이 있어요. 자동차가 앞으로 달려가다가 센서를 만나면 신호등은 자동으로 녹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이제 이 작품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먼저 자동차가 오른쪽으로 달려가다가 센서를 만나면 멈추고, 신호등 색깔을 바꾸는 신호를 보내게 해 볼게요. [움직임]의 '∼초 동안 x, y좌표 만큼 움직이기' 블록에서 x 값을 활용해 오른쪽 방향으로 이동하도록 할게요. 그리고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와 '만일 ∼이라면'을 활용해 센서에 닿았을 경우 해야 할 일을 넣어 자동차에 그림(1)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요. 이 코드는 계속 오른쪽으로 이동하다가 센서에 닿았을 때 움직임을 멈추고 차가 왔다는 '차 등장' 신호를 보내고, 반복을 중단하는 코드예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이번에는 '차 등장' 신호를 받으면 신호등 색깔이 변하게 해 볼게요. 신호등을 클릭하고 [모양]을 클릭하면 신호등이 그림(2)와 같이 다양한 모양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이제 [시작]에서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가져오고, 그 아래에 [생김새]의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신호등의 색깔을 노란색과 빨간색으로 차례로 바뀌게 해 볼게요. 변화하는 모습을 천천히 보기 위해서는 [흐름]의 '1초 동안 기다리기' 블록도 가져와 사이사이에 넣어줘요. 마지막으로 신호가 바뀌면 보행자가 이동을 하도록 '파란불' 신호를 만들고 [시작]의 '∼신호보내기' 블록을 연결해 신호등에 그림(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신호등 색깔이 바뀌면 아이가 횡단보도를 건너야 해요. 아이를 클릭하고 [시작]의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을 사용해 '파란불' 신호를 받았을 때 해야 할 동작을 정해요.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화면에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모습으로 표현되니까 [움직임]의 '∼초 동안 x, y좌표 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사용해 y의 값을 〃방향으로 해주고 x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0으로 하고 그림(4)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센서신호등 만들기

센서신호등 작품이 완성됐어요. 자동차가 신호등 앞에서 멈췄다가 보행자가 지나가면 다시 신호가 바뀌고 자동차도 다시 출발하도록 만들어 보는 것도 좋아요.

도움말=김형근 독정초등학교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