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 거주하면서 신기술 실증…국토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 조성

정부가 일반인이 거주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조기 상용화를 실증하는 '리빙랩(Living Lab)' 개념 실증단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을 조성한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은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 워터그리드 등 다양한 분야 신기술을 시범 적용하고, 실증-사업화한다.

국토교통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 개념도 (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 개념도 (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산·학·연 전문가와 협의해 마련한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으로 국토교통 신기술 개발과 실증-사업화를 동시에 진행하는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1월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검토했다. 지난 5일 '4차 산업혁명 발전포럼'을 발족했다. 6차례에 걸쳐 50여명 전문가와 함께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로봇, 빅데이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국토교통 분야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국토부는 국민이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민간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수요를 고려해 전략 분야를 선정·추진한다. 공공부문이 '마중물' 역할을 해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국토부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개발과 실증-사업화를 하는 리빙랩 개념 '토털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으로 명명된 이곳은 스마트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로 확장되는 도시·생활 공간이다. 교통, 에너지, 수자원, 방범 등 각종 도시 정부가 생산·관리·공유되는 플랫폼이다.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은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 워터그리드 등 다양한 분야 기술을 융·복합, 확장해 시범 적용한다. 개발방식은 △신도시 개발형 △산학연 클러스터형 △기존 도시연계형 세 가지로 구성된다. 세종시, 경기도 동탄시, 성남시 판교 등이 후보군이다.

김이탁 국토부 정책기획관은 “국토부는 AI,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국토교통 분야에서 국민에게 서비스하는 분야를 연구, 개발한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 커넥티드 타운이 실제 생활에서 신기술 적용 방식을 실증하고, 사업화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