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NB-IoT 기반 도시가스 배관망 관리시스템 개발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오른쪽)과 안민호 삼천리 사업본부 전무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안성준 LG유플러스 IoT부문장(오른쪽)과 안민호 삼천리 사업본부 전무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가 삼천리와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배관망 관리 시스템 보급 협약을 체결했다. 삼천리는 스마트 배관망 관리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 도시 가스를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NB-IoT 네트워크 기반 원격 모니터링 단말과 시스템 개발을 마치는 대로 삼천리 도시가스 공급권역인 경기지역 일부에 우선 구축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도 수행한다.

도시 지하 곳곳 가스 밸브실에 구축하는 NB-IoT 단말은 가스누출이나 폭우에 따른 침수 수위를 관제실에 즉시 전파하는 원격 모니터링 기능을 수행한다. 가스배관 상태를 확인하는 '테스트 박스(Test Box)'에 NB-IoT 단말을 설치, 배관 부식상태 등을 원격으로 확인한다.

원격 모니터링이 가능해짐에 따라 관리 인력이 현장에 출동하지 않아도 관제센터에서 편리하고 안전하게 가스 배관망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NB-IoT는 적은 전력으로 10㎞ 이상의 먼 거리에 있는 사물과 통신에 적합하다. 도시가스, 수도, 전기 등의 검침과 미터링 사업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유플러스는 이달 말 서울·수도권 지역부터 NB-IoT 네트워크를 상용화하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연내 원격 검침뿐만 아니라 화물추적·물류관리 등의 서비스도 선보일 방침이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

NB-IoT 기반 스마트 배관망 관리 시스템 구조도
NB-IoT 기반 스마트 배관망 관리 시스템 구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