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17]文, 휴가레저 공약 "연차 사용 의무화, 비정규직도 휴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쉼표 있는 삶'을 내세우며 휴가레저정책을 공개했다.

문재인 후보는 25일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정부에서는 열심히 일한 국민들에게 '쉴 권리'를 찾아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가 2013년 10인 이상 사업체 연차유급휴가를 조사한 결과 1인당 평균 14.2일이 주어졌고, 실제 사용한 일수는 8.6일, 사용하지 않은 일수는 5.6일로 나타났다. 평균 사용률은 60.4%였다.

문 후보는 “시간도 없고 돈도 없어 쉬지를 못 했다”면서 “노동자들이 국제노동가구(ILO)협약에 따라 연차휴가를 다 사용하도록 의무화하겠다”고 전했다.

나아가 비정규직 휴가권도 보장한다. 1년 미만 비정규직에게 월별 1일에 해당하는 유급휴가를 부여해 노동자로서 쉴 권리를 보장한다.

현행 명절과 어린이날에 국한된 제한적 대체공휴일제(대체휴가제)를 확대한다.

근로자 휴가지원제는 영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확대 실시한다. 종사자가 10만원, 기업이 10만원을 내면 정부가 10만원을 보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휴가포인트'로 쓸 수 있도록 한다.

영유아를 동반 임산부 여행시 숙박 및 교통 할인은 물론 유아 동반 항공서비스 강화 정책도 도입한다. '무장애' 관광환경 전면 조성에 앞장선다.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보다 넓히고, 지원금액도 현행 6만 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한다.

또 전국에 공공기관 연수원은 국민 모두에 개방하고, 도심 속 캠핑장도 늘릴 계획이다.

문 후보는 “휴식이 곧 새로운 생산”이라며 “쉼을 통해 서로를 공감하게 되고, 서로에 대한 공감이 국민 통합의 힘이 된다”고 강조했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