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표준·기술규제 전문가 양성추진

민·관이 무역기술장벽에 대응할 수 있는 표준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해외수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올해부터 표준·기술규제 대응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미국, 중국 등이 자국 중심의 보호무역주의를 강화하는데 대응하기 위해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표준·기술규제 전문인력양성 교육 정책 추진을 담당한다. 교육주관을 맡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은 기업의 요구에 맞는 직무분석, 교육 수요조사로 기업수요중심의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향후 5년간 기술규제분야를 중심으로 의료기기, 소재부품, 전기제품 등 기업 교육수요를 발굴해 기술규제 대응을 위한 현장중심 실습형 훈련과정으로 진행한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는 표준·기술규제 전문인력양성 사업의 성공적인 착수를 위해 국가기술표준원,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교육참여 대표기업은 인력양성 훈련과정의 수요조사·교육참여·홍보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민·관 협력 체제 구축과 운영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강병구 국가기술표준원 국장은 총회 특별강연에서 “수출기업 역량이 강화되고, 미래 성장동력분야에서 선제적 대응으로 일자리 창출을 이뤄 민간주도의 표준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별도 비용없이 교육주관기관과 협약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KTR 교육아카데미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