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AR가 만들 미래상은?…KISTEP, 기술영향평가 책자 발간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원장 임기철)은 미래창조과학부와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이 만드는 미래' 책자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책자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로 꼽히는 VR, AR에 대한 2016년 기술영향평가를 쉽게 전달하고자 만들었다. VR, AR 현재와 15~20년 후 미래의 경제, 사회, 문화, 윤리, 환경 파급 효과를 소개했다.

VR·AR가 만들 미래상은?…KISTEP, 기술영향평가 책자 발간

VR, AR 시뮬레이션은 산업 효율화,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다. 기술 도입 비용 때문에 기업 양극화가 심화되고 현실 기반 산업이 퇴조할 수 있다. 새 부가가치 창출을 유도하면서 기업 간 불평등을 예방할 수 있는 중장기 전략이 필요하다.

신체, 경제, 공간 한계 극복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넓힌다. 인간 관계, 소통 방식 변화가 예상된다. 증강 정보와 가상 서비스는 안전, 교육 시스템과 의료 행위에도 활용할 수 있다.

KISTEP은 기술을 오용하면 가상과 현실세계의 혼동, 사회 혼란과 인간 소외 등 부작용을 야기할 것으로 우려했다. 부정확한 정보, 불법 콘텐츠가 유통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예상된다. 이를 통제할 콘텐츠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

과몰입 방지, 기술 선용 방안 마련, 개인 정보 보호, 저작권, 제조물 책임법 등 관련 법·제도 체계의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기술영향평가는 과학기술 발전이 국민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평가하고 정책 제언을 도출하는 제도다. 이번 평가 결과는 관계 부처에 통보, 정책에 반영한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