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산업 '발등에 불', 나고야의정서 대응 부처 합동 컨퍼런스

정부는 유전자원 이용을 둘러싼 국제협약 '나고야의정서' 대응 방안을 공유하고 국내 이행체계 이해를 높이는 부처 합동 컨퍼런스를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바이오 산업 '발등에 불', 나고야의정서 대응 부처 합동 컨퍼런스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한 공유에 관한 생물다양성에 관한 협약(나고야의정서)'는 '생물다양성협약(CBD)'의 부속 의정서다.

생물·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이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국과 공평하게 이용해야 한다는 게 골자다. 유전자원을 이용하려면 제공국 승인을 받고, 이익을 공유해야 한다. 이용국은 자국 이용자가 이 절차를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우리나라 생물자원 보호 기회를 주지만, 해외 유전자원을 많이 이용하는 생물(바이오) 산업에는 어려움이 예상된다. 의정서 발효에 따라 각국이 생물자원 보호 조치를 강화한다. 생물자원 수급 불안, 연구개발 지연, 유전자원 사용료(로열티) 상승 등이 우려된다.

우리나라는 1월 나고야의정서 국내 이행법률인 '유전자원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법률(유전자원법)을 제정, 공포했다. 비준동의안도 3월 국회를 통과했다.

이에 따라 정부도 생물자원 관리, 연구기관 대응 전략을 산업계와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하반기 시행을 앞둔 유전자원법 주요 내용도 소개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하고 이해당사자와 소통을 넓힌다. 환경부, 미래창조과학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가 공동 주최하고 산학연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한다.

정병선 미래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해외 유전자원에 대한 이익 공유의 공식 채널이 가동되면 이를 효과적으로, 지속 가능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주요 연구자원 확보, 관련 정보 제공으로 연구자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