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만리방화벽(Great Fire Wall)

[ICT 시사용어]만리방화벽(Great Fire Wall)

만리방화벽(Great Fire Wall)은 중국 인터넷 감시 시스템이다. 만리장성(Great Wall)과 컴퓨터 방화벽(Fire Wall)의 합성어다. 중국이 1998년 '황금방패 프로젝트(Golden Shield Project)'의 일환으로 추진, 2003년에 완성됐다. 사회 안정을 이유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트래픽 차단이 이 시스템의 목적이다.

구글과 트위터는 물론 매일 아침에 읽던 뉴스 사이트에도 접속을 못한다. 최근 중국 서부 최대 도시인 충칭시의 공안국이 해외 인터넷 우회 접속 프로그램인 가상사설망(VPN) 이용자를 처벌키로 하면서 다시 관심을 끌었다.

VPN은 중국에서 구글 등 외국 사이트를 차단한 만리방화벽을 우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중국 통제로 접속 불가능한 미국, 유럽, 한국, 일본 등의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중국 네티즌 7억3000만명 가운데 9000만명이 VPN을 쓰고 있다.

충칭 공안이 최근 홈페이지에 실은 규정에 따르면 VPN 이용자는 해당 사이트 접속 금지 명령과 함께 경고 처분을 받았다. VPN을 이용해 5000위안 이상의 수익을 챙긴 사람은 부당 수익 몰수와 함께 5000∼1만5000위안의 벌금을 부과 받게 된다. 이전에는 기관에만 벌금이 부과됐지만 이번에는 대상이 개인으로도 확대됐다.

중국은 현재 VPN 단속 등 불법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국 차원으로 벌이고 있다. 이 캠페인은 내년 3월까지 이어진다.

중국 인터넷 검열 총괄 기관인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은 지난해 11월 중국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해외로 옮겨가지 않도록 하는 사이버 보안법을 제정했다. 글로벌 기업 40곳은 기업 기밀 유출 우려를 이유로 진정서를 내기도 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