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 정책 토크] 文, "4차산업혁명 정책, 정부 주도는 오해"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차산업혁명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차산업혁명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문재인 후보 4차 산업혁명 공약이 정부 주도 정책이란 것은 오해다.”

과학기술·ICT단체와 전자신문이 27일 서울 상암동 전자회관에서 공동 개최한 '19대 대선 선대위 초청 과학기술·ICT 정책 토크'에서 문재인 선대위 측 정책담당자가 이같이 밝혔다.

이날 문재인 선대위를 대표해 나온 임춘택 광주과학기술원(GIST) 교수는 '문재인 후보의 4차 산업혁명 공약은 정부 주도 정책'이란 비판은 잘못된 주장이라고 못 박았다.

임춘택 교수는 “문재인 후보가 지난 2월 1일 4차 산업혁명 정책을 가장 먼저 발표를 했다. 이후 안철수 후보 측이 공약을 발표하면서 민간 주도로 하겠다고 발표했다”면서 “자동으로 우리는 정부가 주도한다는 것처럼 보였다”고 설명했다.

임 교수는 “밥 먹을 때 당연히 숟가락과 젓가락으로 밥을 먹어야 하는데, 젓가락만으로 먹는다고 말하니까 우리는 숟가락만으로 먹는다고 말한 것처럼 됐다”고 비유를 들었다.

임 교수는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야 한다면서 “미국, 독일 선진국 등 다 정부와 민간이 협동해서 하고 있다”며 “정부가 주도해서 제대로 된 적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임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을 현실과 가상이 만나는 온오프라인통합(O2O)이라는 흐름으로 설명했다.

문재인 후보는 이 같은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혁명, 제도혁명, 교육혁명이 필요하다면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어 신성장동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김명희 기업/정책 전문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