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1% 행동심리학자 이민규 교수가 전하는 좋은 부모 10계명

[새로 나온 책]1% 행동심리학자 이민규 교수가 전하는 좋은 부모 10계명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를 발간하며 '1% 행동심리학자'로 주목받은 이민규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가 새 책을 내놨다.

제목은 '표현해야 사랑이다'다. 새 책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고민과 방법을 소개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사전에 공부나 연습 없이 덜컥 부모가 되고, '나는 어떤 부모인가?','좋은 부모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아이들과 소통을 잘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서 부모의 역할을 고민한다. 이 교수는 책에서 자녀교육에 정답은 없다며 비결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대신 본인이 자녀들을 키우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소개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알려준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각자가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찾아보고 고민하도록 유도한다.

그러면서도 자녀와 감성으로 소통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명심해야할 심리학적 원리 △감정전이 현상 △상호성의 원리 △예측지능 3가지를 짚어준다. 사랑이란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노력해야 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책 말미에 이 교수는 자녀들을 키우면서 깨달은 점을 정리한 부모공부 10계명도 담았다.

이 교수는 “표현되지 않은 선의는 선의가 아니고, 사랑하는 마음을 마음속으로만 간직하는 것은 마치 비싼 선물을 사서 예쁘게 포장까지 해놓고 건네주지 않는 것과 같다”며 “사랑한다면 표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경민 성장기업부(판교)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