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회장, 금호타이어 인수전 자신감…“순리대로 될 것”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대해 “순리대로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재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가 오는 9월 중 인수를 완료하지 못하면 박삼구 회장에게 다시 한번 기회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또 문재인 대통령 정부 출범으로 국내 기업 보호에 대한 기대감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회장은 22일 부산 대저동 에어부산 신사옥 준공식에서 기자들과 만나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할 말은 없다”면서도 “순리대로 될 것이고, 그렇게 돼야 맞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경우 '금호' 상표권 사용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할 말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금호' 상표권은 금호아시아나와 금호석유화학이 각각 50%씩 갖고 있다. 상표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양사 모두 동의해야 가능하다. 최근 금호석화는 더블스타의 금호 상표권 사용을 허용한 바 있다.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인수전 관련 새정부에 대해 기대하는 바에 대해서 “무슨 말을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금호타이어를 중국에 매각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한 것은 사실”이라고 답했다. 박 회장은 지난 3월 중국 하이난그룹으로부터 투자받은 1600억원의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한 질문에도 “이 자리에 할 말은 아니다”며 “나중에 두고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더블스타는 오는 9월 23일까지 금호타이어 인수전을 완료해야 한다. 하지만 '금호' 상표권 사용 여부, 2조2000억원에 달하는 대출채권 상환, 문 대통령 정부의 부정적인 의사 등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블스타가 이번에 금호타이어를 인수하지 못하면, 박 회장은 금호타이어 우선매수청구권을 다시 갖게 된다.

박 회장은 한국기업연합회(옛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국내 기업들을 위해 활동이 계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한기련에 대한 활동은 계속할 것이고, 계속해야 한다”며 “(다른기업들도) 앞으로 많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경련은 지난달 명칭을 한기련으로 바꾸고, 회장단회의를 폐지하는 등 강도 높은 쇄신안을 밝힌 바 있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