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기반 국민안전서비스 추진한다

국민안전처는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한 국민안전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국민안전서비스를 확대하고 청년일자리를 창출한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국민안전서비스 추진 개요. [자료:국민안전처]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국민안전서비스 추진 개요. [자료:국민안전처]

종합 대책에서 대규모 자연재난이나 예측 불가능한 사회재난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예방·대응·복구·조사분석 등 과정에 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 등을 활용한다.

안전처는 올해 1월부터 전담팀을 구성해 분야별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총 1조5000억원 규모 90개 과제를 발굴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다양한 부처가 활용하는 공동장비의 운용·관리 시스템 구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해역별 해양사고 위험도 평가 등 17개 과제가 제안됐다.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는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범국가 국민안전 대응체계 구축, 드론 등을 활용한 전시동원 물자 수송 훈련, 한반도 방사능 상시감시체계 구축, 기상변화 대응 도로시스템 구축 등 43개 과제를 제안받았다.

가상·증강현실(AR·VR)에 기반을 둔 소방대원 훈련 시뮬레이터 개발, 해난사고 구조 훈련용 시뮬레이터 개발, 인공지능 기반 홍수 예·경보 체계 구축 등 30개 과제도 꼽혔다. 안전처는 분야별 전문가 검토를 거쳐 과제별 우선순위를 확정할 계획이다.

유재욱 국민안전처 특수재난정책담당관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국민안전서비스 확대를 위해 필요한 과제를 선별해 실제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사업을 중심으로 예산을 확보하고 범정부 종합대책을 마련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