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SW융합클러스터 조성 탄력…2차 연도 사업 착수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지난해 실시한 '광주·전남 SW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 창업교육 모습.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지난해 실시한 '광주·전남 SW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 창업교육 모습.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정현)이 에너지 신산업에 소프트웨어(SW)를 융합,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광주전남SW융합클러스터 조성' 2차 연도 사업에 착수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사업에는 5년 동안 총 320억원을 투입한다. 광주송암공단, 첨단과학산업단지,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에 SW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광주시와 전남도를 비롯해 전남문화산업진흥원, 한국전력공사, 한전KDN 등이 참여한다.

진흥원은 2차 연도인 올해부터 기업 지원과 창업자 육성에 나선다. 연구개발(R&D), 기술창업, SW융합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광주SW창업랩은 정보통신기술(ICT)·SW 분야 예비 창업자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6월 10일까지 2기를 모집한다. 아이디어 수준이거나 수익 모델이 부족한 팀은 4~5개월 동안 '린 스타트업 모델'로 지원한다. 린 스타트업은 최소 요건으로 시제품을 제작한 뒤 시장의 반응을 보고 제품 개선을 반복, 창업 성공률을 높이는 방식이다. 선정된 팀에는 시제품 제작비 3000만원을 지원한다.

6월 8일까지 2차 SW 융합 R&D 지원 사업 참여 기업도 모집한다. 창의 기업 사업화연계연구개발(R&BD) 사업, 핵심 융합기술 R&D 컨소시엄 등 9개 과제에 총 14억원을 투자한다. 에너지SW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 특화 산업, ICT·SW 융합까지 범위를 확대해 지역 기업의 신기술 개발 및 신시장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정현 원장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된 상황에서 ICT·SW 관련 창업과 R&D 지원 사업은 지역 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광주전남SW융합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통해 지역 SW 산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