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LED가로등 모듈 표준화사업으로 4억원 절감

광주시는 모듈을 표준화한 발광다이오드(LED) 가로등기구 표준규격을 1년간 적용해 설치비 4억원을 절감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26일 밝혔다.

모듈 표준화는 기존 일체형 LED모듈을 25W 모듈 단위로 분리해 고장 부분만 교체할 수 있게 한 것이다.

광주시청사 전경
광주시청사 전경

시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지난 2015년 LED가로등기구 표준규격을 제정하고,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무진로 등 30개 노선에 모듈 표준화된 LED가로등 4000개를 설치했다. 그 결과 기존 가로등의 등 기구는 재사용하고 모듈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유지관리비 70%와 설치비 등 당 10만원씩 총 4억원을 절감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시는 올해 추진하는 노후가로등 하남산단 5번로 등 6개 노선 509개 등 교체 사업도 고효율·친환경 LED가로등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 사업은 해 야간 차량 안전사고 예방과 시민들의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것으로 사업비 15억원이 확보됐다.

김남균 광주시 도로과장은 “LED가로등 모듈 표준안은 도로과 전기사업팀이 한국광기술원 등과 수차례 회의를 거쳐 마련돼 지난해부터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해 현재 기준에 통과된 업체만도 12개에 달한다”며 “모듈표준화 사업을 시행하려는 타 시·도에서 문의하고 있다. 지역 LED업체가 이분야를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 등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