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신재생 에너지 비중 67.2%…또 기록 경신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또 한 번 기념비적 기록을 세웠다. 전체 전력 67% 이상을 신재생 에너지에서 얻었다.

캘리포니아 독립시스템운영국(CISO)에 따르면 지난 13일 이 기관이 관리하는 전력 설비에서 신재생 에너지 비중이 67.2%를 기록했다.

지붕 태양광 설비(Rooftop Solar Array)와 수력 발전은 제외된 비중이다. 수력 발전까지 합한 비중은 80.7%에 달한다. CISO는 캘리포니아 전력 설비의 80%를 관리한다.

신재생 에너지 비중이 높아진 것은 태양광 발전 설비가 늘고 최근 풍량, 햇볕이 풍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올해는 캘리포니아 신재생 에너지 발전이 기록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16일에는 풍력 발전으로 4985㎿ 전력을 생산, 신기록을 세웠다.

스티븐 그린리 CISO 대변인은 “올해는 기록을 위한 역동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면서 “특히 태양광 발전이 도미노처럼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캘리포니아는 미국의 신재생 에너지 붐을 이끌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전체 전력 56.7%를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해 기록을 경신했다. 샌프란시스코 대중교통 시스템 BART는 2045년 청정 에너지로만 운영될 예정이다.

미국 내 다른 주 정부도 캘리포니아 뒤를 따른다. 애틀란타는 2035년 재생 에너지 대체율을 100%로 끌어올린다. 시카고는 2025년까지 모든 건물에 재생 에너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전문가는 2025년 미국 동부 전력의 13%가 재생 에너지로 채워질 것으로 전망한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