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부처 업무보고]개헌 때 감사원 독립성 높인다...회계·직무 감찰기능 분리도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개헌 때 감사원 독립성을 높이는데 무게를 둔다. 회계와 직무 감찰 기능도 어느 정도 분리할 것이라는 방향도 제시했다.

[새 정부 부처 업무보고]개헌 때 감사원 독립성 높인다...회계·직무 감찰기능 분리도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8일 열린 감사원과 인권위원회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감사원의 독립성을 높일 것임을 밝혔다.

박범계 국정기획위 정치·행정분과 위원장은 “개헌 때 감사원 직무상 독립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개헌을 약속했기 때문에 개헌 방향과 내용에 대해 관심이 높을 것을 감안한 발언이다.

박 위원장은 “감사원은 직무상 독립성과 전문성 제고, 헌법이 규정한 회계검사권과 직무감찰권을 제대로 수행하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정해구 위원은 “감사원이 가진 기능은 크게 회계검사와 직무감찰 두 개인데, 한국에서는 다른 나라와 달리 특이하게 두 기능이 결합돼 있다”며 “내년 개헌을 하게 되면 회계와 직무감찰을 상당 정도 분리해야 한다는 생각도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감사원이 행정부와 독립성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한 반면 국회와는 지나치게 업무연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감사원은 행정부에 소속된 기관이기 이전에 국회와의 업무적 연계성이 가장 큰 기관이 아닌가”라며 “그런데도 국정감사 때마다 감사 사안에 대한 접근이 참 어렵더라. 이미 발표된 감사 사안에 대해서도 감사원의 소장자료를 보려면 교섭단체 대표를 뽑아 필기도 못한 채 눈으로 열람하는 데 그쳤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방산비리 문제와 관련해서도 “그동안 많은 수사를 벌였지만 법원 재판에서 유죄로 인정받지 못하는 부실수사도 있었다”며 “오랫동안 방산비리가 발생해 온 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