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투웨어, 데이터 변경 이력관리 솔루션 'SQL 캔버스 DI' 출시

알투웨어(대표 김덕환)는 데이터 변경 이력관리 솔루션 'SQL 캔버스 DI(Data Image)'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SQL 캔버스 DI는 금융기관이나 전자금융업자가 사용하는 결재·승인 시스템과 연동해 불법 데이터 변조를 방지하고 사용자 실수로 발생하는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는 솔루션이다. 특히 전자금융 감독 규정에 맞춰 데이터 변경 이력을 수집 관리할 수 있다.

전자 금융 감독규정 제27조(전산원장 통제)에 따르면 금융기관이나 전자금융업자는 장애나 오류 등에 의한 전산원장의 변경을 위해 별도 변경 절차를 수립하고 운용해야 한다. 변경 절차에는 변경 대상 및 방법, 변경 권한 자 지정, 변경 전후 내용 자동 기록 및 보존, 변경 내용의 정당 여부에 대한 제3자 확인 등이 포함돼야 한다.

이 규정에 따라 금융기관이나 전자금융업자는 장애나 오류가 발생해 전산원장을 변경해야할 경우에 전산원장 담당자가 직접 변경하거나, 담당자가 데이터베이스관리자에게 요청해 수작업으로 변경한다. 수작업으로 진행하다보니 사용자 실수로 예기치 않은 장애가 발생하는 사례도 많고 변경 전후 내용을 보존하는데 부담이 크다.

SQL 캔버스 DI는 변경 요청에 대한 SQL을 구문 분석해 변경 전후 데이터를 수집하는 추출물을 자동으로 생성하며 변경 요청에 따라 원장 변경을 수행하면서 동시에 변경 전후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변경 이력을 관리한다.

알투웨어 'SQL캔버스DI' 작업 흐름도
알투웨어 'SQL캔버스DI' 작업 흐름도

SQL 캔버스 DI는 변경 권한자를 지정해 정보 유출을 막고 장애를 사전에 차단하게 된다. 기존 결제·승인 시스템과 유연하게 연동해 변경 전후 데이터 업무를 처리한다. 높은 안전성도 강점이다. 전산 원장 변경전 자동 테스트 기능을 제공해 오류를 사전에 검출하고 변경 작업 중 취소 기능도 제공하며 이력 데이터를 암호화해 유출을 방지한다.

김덕환 알투웨어 대표는 “SQL 캔버스 DI는 전자금융 감독 규정을 준수하는데 적합한 제품으로 전산원장 변경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어 금융기관과 전자 금융업에 널리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동규기자 dkse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