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자 애용하는 비트코인? 국내 거래소에서는 안될 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치가 급등하면서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관심이 커졌다. 제도권 손길이 닿지 않는 사이 전자지갑 해킹, 다단계 사기 등 피해도 잇따라 발생했다.

랜섬웨어와 마약 거래 등 범죄자금 유통 수단으로 악용되는 사례도 빈번히 적발돼 '검은 돈'이라는 불명예까지 안았다.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신뢰성 확보와 자체 시장질서 확립에 나섰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29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3대 가상화폐 거래소로 꼽히는 빗썸, 코빗, 코인원 등은 불법 자금흐름을 추적하고 범죄수단 악용을 막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도입했다. 가상화폐 관련 국내 법·규정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건전한 시장 기반을 세운다는 취지다.

비트코인은 지난주 한 때 국내 거래금액이 400만원대를 돌파하며 자본 유입이 급격히 늘었다. 주말에는 다시 100만원 가까이 시세가 폭락했다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는 등 사실상 안전 고리 없이 거래가 이뤄졌다. 주식 거래 시장과 달리 상·하한가나 거래시간 제한 등 관리·감독 장치가 없어 시장과열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최근에는 각종 가상화폐 투자 열풍을 틈타 고수익을 미끼로 수백억대 불법 다단계 사기를 벌인 일당도 적발됐다. 일부 군소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는 비트코인, 리플 등 전자지갑이 해킹돼 이용자 피해가 발생했지만 뚜렷한 구제책이 없어 해결방안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가상화폐를 어떤 식으로 정의하고 관리할지에 대해 아직 명확히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 “우선 시장에서 어느 정도 평판이나 신뢰성이 확인 된 거래소를 이용하는 편이 그나마 안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빗썸과 코빗, 코인원은 경찰 등 수사기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익명성이 해커 돈벌이 수단이나 불법 거래 대금으로 악용되는 상황을 막는다. 엄격한 실명 인증과 출금 정책으로 범죄 행위가 스며들 틈을 원천 차단한다는 설명이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량이 가장 많은 빗썸은 출금 요청계좌 예금주와 가입 회원명이 다를 경우 출금이 되지 않거나 지연된다. 입금 시에도 타 명의 입금이나 입금자 이름이 다르면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 대포통장을 이용한 자금 유통 등 불법적 금융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고객 자산 보호를 위해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년 감사보고서도 공개한다.

코빗 역시 전자지갑 개설 시 실명 인증을 하지 않으면 이용에 제약을 받는다. 자체 알고리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에 특화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도 개발해 운용 중이다. 전자지갑 계좌에 입금 후 일정 기간 출금 제한으로 타인 명의 도용 등을 예방한다.

코인원은 자금세탁 관련 문의가 늘자 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사실과 '자금세탁은 불가능'하다는 안내문까지 홈페이지 전면에 내걸었다.
코인원은 자금세탁 관련 문의가 늘자 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사실과 '자금세탁은 불가능'하다는 안내문까지 홈페이지 전면에 내걸었다.

코인원은 수사기관 등에서 사용하는 블록체인 분석 프로그램 '체이널러시스'를 이용해 가상화폐 거래 기록을 시각적으로 분석한다. 의심 거래가 발생 즉시 IP정보를 수집하고 거래자 신원을 확보하는 한편, 자금 이동 경로를 모니터링한다. 블록체인과 보안 전문가 팀을 구성해 가상화폐 범죄 관련 수사기관 협조 요청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자금세탁 관련 문의가 늘자 모니터링 솔루션 도입 사실과 '자금세탁은 불가능'하다는 안내문까지 홈페이지 전면에 내걸었다.

코인원 관계자는 “가상화폐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비트코인으로 자금세탁이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문의까지 늘었다”며 “현금화가 이뤄지는 계좌는 모두 실명 인증을 거치는 만큼 신원 추적이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