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 스크루 퇴적물 제거시스템과 자이로드롭 원리 드론 택배, 우수 아이디어에 선정

아르키메데스 스크루를 활용한 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자이로드롭 원리를 이용한 드론 택배 등 포항공대(포스텍) 학부생들의 아이디어가 국토교통기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뽑혔다.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신소재공학과 학부생들이 고안한 이들 두 아이디어가 최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한 국토교통기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각각 최우수상, 장려상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자동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개념도
자동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개념도

하석진·김건호·김경준씨가 고안한 자동 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 해결 방안으로 배수로에 쌓인 퇴적물을 자동 관리해서 배수 효율을 유지시켜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아르키메데스 스크루와 물이 통과할 수 있는 다공성 아스팔트를 접목했다. 흙과 같은 퇴적물이 빗물과 함께 배수로에 들어오면 다공성 아스팔트에 의해 물과 분리된다.

투과된 빗물은 배수로로 빠져나가고, 남아 있는 퇴적물은 스크루의 회전으로 별도 저장탱크로 이동해 모인다.

이 아이디어는 특히 도로 침수와 산사태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퇴적물 외 쓰레기나 가축 분뇨 등의 제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택배 패키징 및 수신장치 개념도
드론택배 패키징 및 수신장치 개념도

김준환·이강산·최진혁씨가 고안한 드론 택배 패키징 및 수신 장치는 아파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다.

드론이 옥상에 떨어뜨린 택배물을 엘리베이터 위에 위치한 무인 보관함으로 이동시키면 수취인이 엘리베이터 내부 보관함에서 직접 수령하는 방식이다. 옥상에서 택배물이 내려올 때 손상될 수 있는 위험은 렌츠의 법인인 자이로드롭의 원리를 이용해 해결했다.

이 아이디어는 드론 택배 서비스를 일반 아파트에 확대할 수 있고, 추가 전력 소모 없이 안전하면서 원하는 시간에 택배물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됐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