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 스크루 퇴적물 제거시스템과 자이로드롭 원리 드론 택배, 우수 아이디어에 선정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아르키메데스 스크루를 활용한 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자이로드롭 원리를 이용한 드론 택배 등 포항공대(포스텍) 학부생들의 아이디어가 국토교통기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우수 아이디어로 뽑혔다.

포스텍(총장 김도연)은 신소재공학과 학부생들이 고안한 이들 두 아이디어가 최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한 국토교통기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각각 최우수상, 장려상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자동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개념도
<자동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 개념도>

하석진·김건호·김경준씨가 고안한 자동 배수로 퇴적물 제거 시스템은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 해결 방안으로 배수로에 쌓인 퇴적물을 자동 관리해서 배수 효율을 유지시켜 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아르키메데스 스크루와 물이 통과할 수 있는 다공성 아스팔트를 접목했다. 흙과 같은 퇴적물이 빗물과 함께 배수로에 들어오면 다공성 아스팔트에 의해 물과 분리된다.

투과된 빗물은 배수로로 빠져나가고, 남아 있는 퇴적물은 스크루의 회전으로 별도 저장탱크로 이동해 모인다.

이 아이디어는 특히 도로 침수와 산사태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퇴적물 외 쓰레기나 가축 분뇨 등의 제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드론택배 패키징 및 수신장치 개념도
<드론택배 패키징 및 수신장치 개념도>

김준환·이강산·최진혁씨가 고안한 드론 택배 패키징 및 수신 장치는 아파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아이디어다.

드론이 옥상에 떨어뜨린 택배물을 엘리베이터 위에 위치한 무인 보관함으로 이동시키면 수취인이 엘리베이터 내부 보관함에서 직접 수령하는 방식이다. 옥상에서 택배물이 내려올 때 손상될 수 있는 위험은 렌츠의 법인인 자이로드롭의 원리를 이용해 해결했다.

이 아이디어는 드론 택배 서비스를 일반 아파트에 확대할 수 있고, 추가 전력 소모 없이 안전하면서 원하는 시간에 택배물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됐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