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기 산업부 1차관 이임식, "용기 갖고 소통하는 공무원 되길"

정만기 산업부 1차관 이임식, "용기 갖고 소통하는 공무원 되길"

정만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32년간의 공직을 떠나며 후배들에게 용기와 소통을 당부했다.

정 전 차관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공무원은) 특정 개인을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고, 국민들이 뽑은 정통성 있는 정부를 위해 일을 하는 사람”이라며 “여러분들이 생각할 때 옳다고 생각하면 눈치 보지 말고 용기 있게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난 정부에서는 소통이 아쉬웠던 것이 사실이었고, 그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것은 결국 국민들과 기업들이었다”며 “공무원들의 소통 부재는 정책 왜곡으로 인한 부작용을 야기하므로 용기 있게 소통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 전 차관은 자신의 공직 생활 대부분을 보낸 산업부 후배들에게 적극적인 업무 태도도 강조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산업부는 국가 간 다툼이 생기면 서로 나서서 일을 하려고 했던 조직”이라며 “산업부가 적극적으로 이슈를 발굴하고 정책을 제기하면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정부에서 청와대 산업통상자원 비서관을 지낸 정 차관은 1차관 부임 후 국정 농단 사건에 휘말려 곤혹을 치르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느낀 소회도 남겼다.
정 전 차관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감사원 감사를 받고, 검찰에도 가보고 법원까지 가보는 경험을 했다”며 “그 와중에서 절차와 원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했다”고 덧붙였다.

정만기 산업부 1차관 이임식, "용기 갖고 소통하는 공무원 되길"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