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안테크, 사조산업에 해상용 초고속위성안테나 공급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대표 성상엽, 이하 인텔리안테크)가 사조산업에 해상용 초고속 위성안테나 'VSAT' 공급을 시작했다. 이로써 국내 원양어선사 빅3인 신라교역, 동원산업, 사조산업에 인텔리안테크 제품이 설치된다.

14일 인텔리안테크에 따르면 지난 5월 동원산업에 해상용 초고속 위성안테나 'VSAT'을 공급한 데 이어 최근 사조산업에 납품이 이뤄지면서 국내 대형 원양선단 3사에 자사 데이터통신 안테나를 공급하게 됐다.

인텔리안테크의 해상용 초고속위성안테나 v100 제품이 설치된 사조산업 원양어선.
인텔리안테크의 해상용 초고속위성안테나 v100 제품이 설치된 사조산업 원양어선.

최근 글로벌 원양어선 시장에서는 빠른 정보수집을 통한 어획량 확대와 유류비 등 비용 절감을 위해 초고속 위성통신안테나 설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선박은 FBB(Fleet Broad Band)라는 C밴드를 이용한 위성통신안테나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 안테나는 느린 전송속도(423kB)와 정량제의 비싼 데이터 사용료(분당 1500원)로 인해 주로 선상 내 긴급상황 발생 시 연락 수단으로 활용돼 왔다.

최근 들어 선박에 초고속 위성안테나 VSAT를 장착, 보다 빠른 속도의 데이터 이용이 가능해졌다. VSAT 위성통신 서비스는 정액요금제를 사용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빠른 속도로 데이터통신이 가능하다.

최근 원양선사들은 원격 선박관리와 정보 활용, 실시간 데이터통신을 이용한 IT기기 사용이 늘고 있어 선박의 전장화는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조산업 같은 원양어선에서는 VSAT 데이터통신 안테나로 날씨, 수온 등 실시간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보다 많은 어획량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선박 안전관리 애플리케이션(앱)을 활용해 선박 위치를 추적하고 연료 절감장치를 모니터링해 유류비를 줄이거나, 데이터를 이용한 전사자원관리(ERP)와 원격 의료서비스 등 육상에서 원격으로 선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이 구축되는 것이다.

원양어선사 관계자는 “위성통신안테를 장착해 선상에서 인터넷전화(VoIP)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보다 빠른 정보 수집과 확인이 가능해지고 선박과 육상 간 효율적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졌다”면서 “개인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메신저, 톡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선원들의 복지 향상과 업무 효율성·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민기자 s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