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놀이로 해마다 30명 넘게 사망...안전처 안전수칙 준수 당부

물놀이를 하다 목숨을 잃은 사람이 최근 5년 평균 30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 물놀이 사망사고 현황. [자료:국민안전처]
최근 5년 물놀이 사망사고 현황. [자료:국민안전처]

국민안전처는 15일 2012~2016년 전국에서 물놀이 안전사고 사망자는 총 157명으로, 한 해 평균 31.4명꼴이라고 밝혔다. 이 중 85명은 휴가 절정인 7월 하순에서 8월 초순에 숨졌다.

원인별로는 안전 부주의와 수영 미숙이 각각 32%로 전체 절반을 넘었다. 이어 높은 파도(15%), 음주 수영(14%) 순으로 파악됐다. 장소는 하천이 53%로 요주의 장소로 지목됐다. 계곡(17%), 바닷가(15%), 해수욕장(13%)이 뒤를 이었다.

안전처는 이달 1일부터 9월 8일까지 '국민안전 100일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지역별 취약 요소 등을 집중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민안전 100일 특별대책 추진 점검회의'를 열어 17개 자치단체별 안전대책 추진실적을 확인했다.

정부는 물놀이 시설별로 안전시설 및 장비를 점검하는 한편 성수기 전인 7월 초까지 시설별 유지관리 상태, 안전관리요원 교육·훈련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

특별대책에 참여하는 12개 중앙부처는 여름철 풍수해, 야영장·수련시설 내 안전사고 예방, 감염병 차단 등을 각 기관장 책임하에 추진하기로 했다. 각 지자체에서는 특별대책 추진단을 구성해 관할 지역 내 취약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을 하고 있다고 안전처는 전했다.

최복수 국민안전처 안전총괄기획관은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계부처, 지자체 협력을 보다 강화 하겠다”며 “물놀이 안전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