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표적률 높인 광역학치료제 개발

인체에 무해한 근적외선을 이용한 암 치료법인 광역학 치료를 한 후 발생할 수 있는 재발을 억제해 주는 새로운 표적 치료제가 개발됐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은 김승종·김종훈 고려대 교수, 이진용 성균관대 교수, 조너선 세슬러 미국 텍사스대 교수 공동연구팀이 종양을 표적으로 하여 암 조직이 새로운 혈관을 만드는 능력을 억제시키는 광역학 치료제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광역학 치료는 수술, 방사선치료, 화학요법 등에 비해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적지만 암세포 선택성이 낮아 정상세포에 손상을 유발하거나 재발 가능성이 짙은 것이 단점이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광역학 치료제는 종양만 찾아가는 동시에 암세포가 더 증식할 수 없도록 혈관 형성을 억제한다. 정상 부위에는 손상을 입히지 않고 종양 부위에만 치료제를 전달 및 활성화시킨다.

혈관 생성 억제 물질인 아세타졸아마이드가 암세포와 과발현돼 있는 탄산탈수소효소9 단백질의 상호 결합이 선택해서 강력하게 이뤄지는 특성을 이용했다.

김승조 교수는 “새로운 방식의 표적 지향형 광역학 치료제를 개발, 초기 임상 단계 수준의 연구를 수행했고, 후속 연구를 통해 임상에 사용할 계획”이라면서 “향후 표적 지향형 광역학 치료제 개발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