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거침없는 우주굴기…블랙홀 진화 밝혀낼 X선 관측위성 발사 성공

中, 거침없는 우주굴기…블랙홀 진화 밝혀낼 X선 관측위성 발사 성공

중국이 블랙홀 진화 등 우주의 미스터리를 탐사하고 측량할 인공위성을 발사했다.

16일 중신망에 따르면 중국은 북서부 고비사막 주취안 위성발사센터에서 첫 X선 천문위성 '후이옌'을 실은 창정 4B 운반로켓 발사에 성공했다.

경X선 모듈레이션 망원위성(HXMT)으로 불리는 후이옌 위성은 앞으로 중국 과학자들이 블랙홀 진화 과정과 펄서(중성자별) 내부 등을 밝히는 학술연구를 돕는다. 중량 2.5t에 설계수명 4년인 이 위성은 고도 550㎞의 궤도에 진입해 대형 망원경으로 블랙홀 진화와 강력한 자기장, 펄서 내부를 관측한다. 직접 데이터를 조합해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를 제공한다.

후이옌 위성 발사 성공으로 우주공간을 X선으로 관측할 위성 공백상태를 메우고 우주와 지상 관측 시스템을 연계해 전체 과학위성 연구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중국은 지난해 자체 기술로 제작한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 '톈옌'을 5년여 공정을 거쳐 정식 가동했다. 또 유럽우주기구(ESA)와 공동으로 1997년부터 '지구우주공간 쌍성 탐측 계획'을 추진한데 이어 2015 12월에는 우주 형성 신비를 밝혀줄 암흑물질 입자를 탐측하는 '우쿵' 위성, 지난해 8월엔 세계 첫 양자위성 '묵자호' 위성을 궤도에 올렸다.

중국과학원은 지난해 블랙홀, 펄사, 화성 탐사 등 모두 23개 항목의 우주과학 연구 계획을 제시하며 오는 2030년까지 20기 과학위성을 발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