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한국당, 불참정치는 의회 독재"

우원식, "한국당, 불참정치는 의회 독재"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이 '불참정치'로 정부·여당을 겁박하고 국민과 국회를 파행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인사를 두고 야당의 압박이 거세지는 가운데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반격이 본격화했다는 관측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모든 상임위원회가 중단된 상태에서 (청와대의 인사검증을 추궁할) 운영위원회만 열겠다고 하는데 단독 소집도 모자라 간사 협의 없이 안건도 일방통행으로 정했다”면서 “교섭단체 협의 관례와 국회 관행을 무시한 의회 독재 처사”라고 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운영위만 열어 청와대 민정수석을 출석시키고 취임 한 달 만에 업무보고를 받겠다는데 과거 사례에 비춰도 상식적이지 않다”면서 “제1야당이 민생과 국민 여론에 관심이 없고 발목잡기에 몰두하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운영위와 정보위는 국정, 국회운영의 책임성과 안정성을 위해서 여당이 위원장을 맡아왔는데 지난 보수정권에서 마찬가지였고 국회가 생긴 이래 늘 그랬다”면서 “(한국당이) 여당 몫인 위원장을 안 내놓고 몽니를 부린다”고 작심 비판했다.

그는 인사청문 정국에서 대치 중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겨냥했다.

우 원내대표는 “무조건 반대인 자유한국당은 그렇다 치고 장관 인선에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국회를 올스톱할만한 일인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에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야당의 국회 올스톱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몫”이라고 말했다.

국회 제출이 2주가 지나도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정 일정조차 잡지 못한 추가경정예산안 관련 야당의 발목잡기도 지적했다.

그는 “역대 정부 첫해에 추경이 국회 상임위에 상정된 소요시간을 보면 이명박 정부가 4일 (걸렸고), 박근혜 정부에선 제출하고 그 다음 날 상정했다”면서 “저희가 야당일 때 추경같이 국민에게 정말 필요한 일에는 협조했는데 대체 야당은 어떻게 국민의 절박한 민생을 외면할 수 있나”고 반문했다.

우 원내대표는 “올해 추경의 경우 정말 민생 상황을 감안해 조속히 처리하되 편성요건을 좀 더 명확히 하는 심도 있는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면서 “국민의당, 바른정당에 전향적 입장 변화를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