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오픈소스센터' 설립... 오픈소스 대응 본격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전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이상훈)이 오픈소스 대응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는 리눅스와 안드로이드처럼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수정하거나 바꿔 사용할 수 있는 SW다.

ETRI는 최근 미래전략연구소에 오픈소스 활동 전담조직인 '오픈소스센터'를 설립, 오픈소스 관련 정책 수립과 대응·지원을 총괄하도록 했다고 20일 밝혔다.

센터는 오픈소스 정책과 세부 전략 개발 및 라이선스 분석과 법제도 대응 지원 활동에 나선다. 다양한 오픈소스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관련 교육 홍보 업무도 수행한다.

ETRI는 이와함께 개방형 연구개발(R&D) 생태계를 구축해 연구진이 개발하는 주요 연구결과물을 국내 기업 개발자, 산업체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픈소스 활동에 대응하는 내부역량을 강화하고, 개방형 R&D 혁신으로 기술혁신을 도모한다는 목표다.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오픈소스 라이선스 및 저작권 위반 상황에도 대비할 방침이다.

그동안 ETRI를 비롯한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의 오픈소스 활용은 확대되는 추세였지만 R&D에 필요한 대응 수준은 미흡했다.

김봉태 미래전략연구소장은 “이번 오픈소스센터 설립이 ETRI를 오픈소스 전문조직화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면서 “SW 중심의 제4차 산업혀명을 견인하는 R&D 혁신의 기회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