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 머신러닝으로 고음질 음원 선별한다

NHN벅스는 머신 러닝을 활용한 고음질 음원 검증 기술 'SONAR(소나)'를 개발,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소나는 벅스와 '기븐존미디어(Given Zone Media)'가 공동으로 개발한 고음질 음원 검증 기술이다. 소나에는 머신러닝 기법이 도입됐다. 손실 압축 알고리즘과 오디오 신호의 수많은 변수에서 추출한 패턴 학습을 통해 고음질 음원을 검증한다.

창작자에게 전달받은 원음 파일을 FFD(Fake Flac Detecter)와 CFD(Cut-off Frequency Detecter) 2단계로 판별한다.

FFD 단계에서는 학습된 압축 음원 특징을 바탕으로 왜곡된 음원을 걸러내고, CFD 단계에서 인위적인 차단주파수(cutoff frequency) 유무를 판단하게 된다.

벅스는 창작자와 기획사로부터 받은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고음질 음원을 검수하는 프로세스에 소나 검증 단계를 추가한다.

의심되는 음원은 담당 부서에서 별도 검토한다. 필요할 경우 창작자 재확인을 거쳐 서비스할 방침이다. 현재 총 1000만곡에 달하는 고음질 보유 음원도 이번에 개발된 'SONAR'로 전수 재검증 한다.
김사무엘 기븐존미디어 박사는 “소나를 통해 고음질 음원의 가치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벅스 머신러닝으로 고음질 음원 선별한다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