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미옥 과기보좌관 당면과제는…자문회의 재편·4차 산업혁명 지원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어느 때보다 산적한 과학계 현안과 마주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 중요성이 커지는데, 인선은 한 박자 늦었다. 청와대의 과기보좌관 신설 발표 이후 벌서 한 달이 지났다.

새 정부 출범으로 정책 거버넌스 변화도 예고됐다. 지난 정부 정책 실패에 대한 성찰, 새 정부 정책에 대한 제안이 쏟아진다. 과기보좌관은 변화 과정에서 소통의 키를 쥐어야 한다.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문미옥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새 정부 신설 보직인 과기보좌관은 과학기술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한다. 자문회의는 대통령이 의장인 헌법기구로, 새 정부에서 조직과 기능이 대폭 강화된다. 이 때문에 자문회의와 청와대 간 상시 소통 체계를 구축하는 게 여느 때보다 중요하다. 과기보좌관이 이 역할을 담당한다.

과학기술자문회의는 새정부에서 과학기술 정책 최고 의사 결정기구로 격상된다. 국가과학기술심의회, 과학기술전략회의를 폐지하고 자문회의로 통합 예정이다.

국과심은 국가 R&D 사업과 예산 최종 심의·의결기구다. 전략회의는 국가적 투자가 필요한 R&D 과제를 선정해 톱다운으로 하달했다. 이들 기능이 편입되면, 자문회의는 정책 자문을 넘어 심의·의결권까지 갖는다.

문 보좌관 선임으로 자문회의 개편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올해까지는 국과심이 정상 가동되는 만큼, 새 자문회의 체계는 내년에 본격 가동될 가능성이 높다. 문 보좌관은 '자문회의 거버넌스' 기틀을 다져야 할 임무를 안았다. 자문회의 재구성과 관련 법 개정 추진이 필요하다.

과학계 현안도 산적했다. 기초연구 지원 확대, 연구 자율·독립성 보장,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 연구목적기관 지정, 출연연 비정규직 문제가 당면 현안으로 꼽힌다. 문 보좌관은 의원 시절부터 학생연구원, 비정규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과학계는 새 정부 공약 이행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과학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선거 공약에는 과학계 현안이 많이 포함됐지만 정부 출범 이후 실제 나온 것은 많지 않다”면서 “과기보좌관이 임명된 만큼 정책 컨트롤타워가 제 기능을 발휘하며 공약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도 주요 임무다. 청와대는 지난 달 11일 과기보좌관을 신설하며 간판 역할로 '4차 산업혁명 대응'을 내세웠다.

과기보좌관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호흡을 맞춰 8월 출범하는 위원회를 지원한다. 미래부 장관이 부위원장을, 간사 역할을 과기보좌관이 맡는다.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