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가상화폐 '공공거래·신뢰성' 함께 높여야

최근 가상화폐 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안전하게 거래될 수 있다는 믿음과 함께 특정 개인 자산 정보에도 잘 드러나지 않아 이용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해킹이나 개인 정보 유출에도 걱정 없이 화폐로서 통용될 수 있다는 점 또한 글로벌 통화로서 편리성을 더하고 있다.

이제는 생활 주변에서도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의 보유 가치가 얼마 올랐다느니 떨어졌다느니 하면서 예전의 주식 거래 이야기처럼 일상 대화가 오가기도 한다. 가상화폐가 현재 생활과는 무관한 먼 나라 또는 먼 미래 일처럼 받아들여지는 것은 거의 사라졌다.

이렇다보니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가상화폐를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자동 거래해 주는 '자동거래봇'이 생기는가 하면 가상화폐 개인간거래(P2P)를 돕는 사설 거래소 등이 등장, 성업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부작용도 의외로 크다. 자동 거래봇에 의해 이뤄진 거래가 비트코인 국제 거래가 기준으로 한 것이 아니라 원화 기준으로 이뤄지는 해프닝이 빚어지면서 투자한 금액 대부분을 고스란히 날리는 피해 사례까지 보고됐다.

더욱이 시장에서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는 거래소는 특정 시간대에 매수·도 희망자나 거래 희망자가 몰리면 접속이 불통되거나 사이트가 열리지 않는 사태가 빈번, 분통을 사기도 한다.

가상화폐는 분명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이 결합된 미래 시대 통용 화폐인 것임에는 분명하다. 역사가 수백년 된 현재의 화폐 관리나 거래 시스템을 기준으로 평가나 관리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정부가 미래 화폐 시대에 대한 준비를 조금이라도 하고 있다면 이러한 가상화폐 거래 형태와 방식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높이려는 모니터링은 계속하고 있어야 한다. 현재의 잣대로 규제할 수는 없지만 미래의 거래 안전성을 높일 준비는 마땅히 이뤄져야 하는 일이다.
나아가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한 민간 기준과 시스템 관리 가이드라인, 환전 및 거래 가치 환산 기준 등에 대한 최소한의 정부 지침은 한시 바삐 만들어져야 한다.

[사설]가상화폐 '공공거래·신뢰성' 함께 높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