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층건물 화재안전 개선대책 만든다

정부가 고층건물 화재안전 개선대책을 만든다. 최근 영국 런던에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화재와 같은 재난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고층건물 화재 발생 대피훈련.
고층건물 화재 발생 대피훈련.

국민안전처와 국토교통부는 공동으로 21일 고층 건축물 화재안전 민·관 합동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8월 말까지 '고층 건축물 화재안전 종합 개선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지난 14일 런던 그렌펠 타워에서 발생한 화재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우리나라도 유사한 대형화재 발생 가능성에 대비해 종합대책을 수립해 화재를 사전에 예방한다.

정부는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을 단장으로 건축·소방·재난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와 고층 건축물이 소재한 주요 지자체가 참여하는 '고층 건축물 안전개선 기획단'을 구성했다.

기획단에는 각 분과별로 국토부와 안전처 국장(급)이 부단장으로 참여한다. 담당 과장과 민간 전문가, 자치단체 재난부서·소방관서 담당 공무원 등이 참여한다. 분야별 개선과제를 발굴해 종합대책에 반영하는 것이 기획단 업무다.

개선 과제는 구체적으로 △방화·피난기준 등 건축 관계 법령 △내·외부 마감재 등 건축재료 △소방안전시설 △소방작전 매뉴얼 △전문 소방장비·인력 확충 △지자체-소방간 협업 △현장 안전관리자 배치·운영 △입주민 대상 교육·훈련 등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내·외 고층 건축물 화재 사례를 진단하고 소방·건축물 분야 개선과제를 토론했다. 고층 건축물 안전개선 기획단은 매주 실무 작업반 중심으로 실무회의를 개최한다. 격주마다 전체회의를 열어 제도개선 사항, 부처 간 이견사항 등을 협의·조정한다.

류희인 국민안전처 차관은 “영국 같은 대형 화재사고가 우리나라에는 절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기획단이 우리나라 건축물 특성과 현행 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국민 불안을 해소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