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현기차 리콜, 이미지 제고 기회로 삼자

현대·기아자동차의 리콜 조치가 논란이다. 지난달 22일부터 세타Ⅱ엔진을 장착한 모델이 리콜에 들어갔다. 하지만 차량 소유자들은 실제 문제가 있다고 확인해 준 차량이 극히 적다며 불만이다. 정부는 리콜 명령을 내렸지만 해당되는 차량은 존재하지 않는 기묘한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리콜을 명령한 국토교통부가 머쓱해지는 대목이다.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 학계 전문가는 전량 리콜이 아니라 문제 차량에 대해서만 '조건부 리콜'을 실시하겠다는 현대차 계획서를 정부가 승인해 줬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즉 현대차가 서비스센터로 입고된 차량을 자체 검사하고 문제 유무 판단을 비롯해 리콜 실시 여부도 자체 결정한다는 것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세타Ⅱ엔진을 장착한 일부 모델에서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당 엔진의 문제를 지적한 내부 고발자의 문건도 있다. 더욱더 철저하게 진상을 살펴보고 소비자를 달래야 할 시점이다.

그러나 현대·기아차는 엔진오일만 교체해 주고 실제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가서 상황을 보고 조치를 취하겠다며 다분히 소극적 대응이다.

현대차는 수치 데이터를 공개할 수 없지만 리콜은 이뤄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순 리콜 수치가 낮아보일 수 있지만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 나타나는 통상적 리콜 이행률은 지켜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리콜은 안전과 밀접하다. 리콜이 없는 것은 최선이지만 일단 결정이 내려지면 최선을 다한 후속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리콜의 목적은 소비자 피해 최소화가 목적이다. 그러나 제조사 대응 태도에 따라서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법제도 문제를 떠나 소비자와의 접점에서 깔끔한 처리로 오히려 개선된 브랜드 가치를 만들 수도 있다. 현대차가 논란을 키우기 보다는 보다 적극적 조치로 대표 기업에 걸맞은 이미지를 얻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