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vs '고이케' 승자는 누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사학스캔들로 궁지에 몰린 가운데 다음달 2일 실시되는 일본 도쿄도의회 선거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는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가 아베를 넘어서 차기 총리 선거판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와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

도쿄도의회 선거전은 23일 선거고시 및 후보 등록과 함께 공식적으로 시작된다. 이번 선거는 42개의 선거구에서 선거구별로 최대 8명 총 127명의 도의원을 선출하게 된다. 최대 관심사는 고이케 유리코 지사가 대표로 있는 '도민퍼스트회'의 확보 의석수다.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느냐다.

자민당이 도민퍼스트회에 패할 경우 아베 총리의 정국 장악력은 더욱 떨어져 임기 9년 가능 여부를 가를 차기 총리 선거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고이케 지사는 지난해 8월 취임 후 70%대를 넘는 지지율을 바탕으로 자민당을 탈당하고 독자세력화에 나섰다. 이번 선거에서도 고이케 지사는 도민퍼스트회를 통해 측근들을 직접 선거전에 내세우고 있다. 자민당은 지방의회 선거임에도 당 지도부가 대거 지원에 나서는 등 총력 대응 체제에 나서는 모습이다.

자민당은 도쿄도의회 선거에 60명 후보를 낼 계획이다. 또 도민퍼스트회는 50명, 공산당은 37명, 공명당은 23명, 민진당은 23명, 일본유신회는 6명, 일본생활자네트워크는 4명, 사민당은 1명을 각각 공천할 예정이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