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나노기술, 산업 측면에서 재조명할 때

[기자수첩]나노기술, 산업 측면에서 재조명할 때

“나노기술(NT)이 없었다면 반도체·디스플레이의 호황이 있었을까요.”

나노 업계 전문가의 말이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의 핵심 기술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나노에 대한 산업계의 재조명을 토로했다.

나노 산업은 10억분의 1 크기에서 물질을 조작하는 기술 산업을 말한다. 차세대 메모리, 태양전지, 디스플레이를 이루는 요소 기술의 하나다. 눈에 보이지 않는 기술이다 보니 완제품 성공을 논할 때 좀체 언급되지 않는다. 요소 기본 기술의 난제를 해소한 '히든 테크놀로지'이지만 좀체 주목받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나노 산업 정의도 아직 뚜렷하지 않다. 모두 전자산업, 반도체산업, 바이오산업 등으로 융합된다. 요소 기술이기 때문에 타 응용 산업과 결합될 수밖에 없는 처지다.

나노가 중요한 건 알지만 단독 기술, 단독 산업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것이 나노 산업 종사자들에겐 아쉬움으로 남는다. 나노인은 NT 자부심이 매우 높다. 그럼에도 NT로는 주목받지 못한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한편 나노 산업이 없었다면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이 이처럼 발전할 수 있었을까. 세계 최초로 물로 씻는 방수폰, 퀀텀닷(양자점) 디스플레이, 탄소나노튜브 소재 비행기 등 기존 시장의 룰을 바꾸는 혁신 제품은 NT에서 비롯됐다. 나노 산업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주목 대상일 뿐만 아니라 산업으로도 중요성을 재조명할 필요가 있는 분야인 것만은 틀림없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노는 앞으로도 할 일이 많다. 산업이 힘을 받으려면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 양자암호, 인공지능(AI), 나노센서, 나노소자 등 차세대 기술을 이끌 기본 기술에서 나노는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노 산업의 중요성을 재조명해 보고 나노인에게 따스한 응원과 함께 박수를 보냈으면 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