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단말기자급제 추진 "사실 아니다"

한 언론 보도에 "사실 무근" 공식 부인

SK텔레콤이 휴대폰과 통신서비스 유통을 분리하는 '단말기 자급제' 추진설을 부인했다.

현재 유통 환경 여건을 고려할 때 단말기자급제 추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SK텔레콤은 24일 “단말기 자급제 시행을 위한 회사차원의 검토와 추진계획은 전혀 없다”면서 “기존 소매중심 단말기 유통 정책은 변화가 없으며 기존 판매·유통 정책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SK텔레콤 사내 방송을 인용해 ”박정호 사장이 SK그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단말기를 판매하지 않고 서비스 가입만 받는 단말기 유통 분리의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발언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SK텔레콤이 단말기 유통에 들어가는 과도한 마케팅비용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SK텔레콤, 단말기자급제 추진 "사실 아니다"

이같은 보도가 나오자, 일선 휴대폰 판매점, 대리점 등 유통망에서는 SK텔레콤이 휴대폰 유통 사업을 완전히 접는 것 아니냐며 혼선이 빚어졌다.

하지만, SK텔레콤은 단말기 자급제 추진은 오해이며, 현재 유통 구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박 사장은 현재 고비용 구조의 영업형태에 대한 개선 필요성을 언급했고, 방대한 데이터를 사람이 모두 해석하기 힘든 현실을 고려해 머신러닝 활용과 같은 혁신 방안에 대한 언급이 있었을 뿐”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아이디어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할 수는 있겠지만, 당장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당장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할 경우 SK텔레콤이 계약을 맺은 수만개 유통점과 계약 파기에 따른 법적 분쟁이 예상된다. 유통점들은 SK텔레콤 간판 등을 모두 바꿔야 하고,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된다.

이통3사 경쟁 구도도 고려해야 한다.

현재와 같은 경쟁 구도에서 SK텔레콤 혼자 단말기 유통을 포기한다고 해도, KT와 LG유플러스가 보조금을 투입한 마케팅전에 나서면 가입자 이탈을 방지하기 어렵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일선 유통 현장에 혼선이 초래돼선 안 된다”면서 “단말기 자급제를 추진하지 않는다”고 재차 확인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