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비보도 지문인식 스마트폰...퀄컴 초음파 센싱 기술 적용

비보 'X플레이6' 시연 영상 캡처화면
비보 'X플레이6' 시연 영상 캡처화면

중국에서도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센서를 통합한 스마트폰이 출시된다.

퀄컴은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에서 차세대 초음파 지문인식솔루션 '퀄컴 스냅드래곤 센스ID'를 발표했다. 퀄컴 기술은 중국 비보가 공개한 스마트폰 'X플레이6' 모델 수정 버전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디스플레이, 유리, 금속에서 방향 움직임을 감지하고 수중에서 지문을 일치시키고 디바이스를 활성화하는 장치로 구성됐다. 또 심장 박동과 혈류를 감지해 모바일 인증에 사용하는 최초의 상용 초음파 기반 모바일 솔루션이다.

스마트폰의 홈 버튼 대신 디스플레이에서 지문을 인식하는 기능은 애플과 삼성전자가 차기 스마트폰 신제품에 선보이는게 유력하다. 기술 난도가 높아 애플은 올 가을 공개할 OLED 아이폰의 출시 지연 가능성이 있고 삼성전자는 내년으로 상용화 일정을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퀄컴은 유리와 금속용 지문인식 센서를 이달 중 OEM에 공급하면 내년 상반기에 제품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디스플레이용 지문인식 센서는 오는 4분기 중 OEM에 공급할 예정이다.

퀄컴 센스ID는 애플과 삼성전자가 개발 중인 광학방식이 아닌 초음파 방식이다. 초음파로 지문의 굴곡과 땀구멍 형태를 3D로 식별한다.

이번에 선보인 2세대 센스ID는 OLED 패널에서 최대 1200마이크로미터(μm) 두께까지 인식할 수 있다. 유리와 금속에서는 최대 800마이크로미터에서 650마이크로미터까지 인식한다.

배옥진기자 witho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