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속도와 혁신의 DNA를 갖자...‘속도 경쟁 사회’

[신간내] 기업 경쟁력의 핵심, 속도와 혁신의 DNA를 갖자...‘속도 경쟁 사회’

지은이/ 황경석 · 채성수 출판사 / 현북스

4차산업 혁명 속에서 세계는 빠르게 질주하고 있다. 이 변화 빠른 시대의 경쟁력의 핵심은 속도와 혁신의 DNA를 갖는 것이다. 한국기업의 경쟁력을 “속도경영에서 길을 찾자”는 주장에 귀를 기울일 때다.

한국을 빛내고 있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기업의 성장 배경에는 ‘속도 경영’을 통한 고속성장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속도경영의 유효성에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그의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창의성, 유연성.
하지만 창의성, 유연성 등과 속도경영을 대립각으로 내세우는 것은 속도경영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성공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전략에는 창의성, 유연성을 기반한 속도경영의 밸런스에 있다. 바로 이점이 한국 기업들의 경쟁력이다.

다양한 기업 현장 경험을 가진 저자들은 풍부한 역사적 사례와 기업의 사례를 들어 속도경영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올바른 속도경영이 무엇인지, 왜 지금 속도경영을 새롭게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는지 등을 논증하고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속도에는 크기와 방향이 있다’는 관점을 갖고 ‘속도와 전략’, ‘속도와 기술혁신’, ‘속도와 융합’, ‘속도와 경영’이라는 4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단순함과 정합성’, ‘혁신’, ‘통찰력’, ‘고객가치’ 등이 미래 속도경영의 요체임을 제시하면서, 한국 기업을 글로벌 무대에 등장시킨 속도경영이 창의성과는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도 한국기업의 경쟁전략으로서 여전히 유효할 것인지에 대해서 점검한다.

이향선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