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핫테크]매일 바르는 선크림, 비타민D 결핍 이유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피부 관리를 위해 여성들이 자주 바르는 자외선 차단제가 비타민D 결핍 주요 원인 중 하나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오사카쇼인여자대학 연구팀은 20대 여성이 주 3회 이상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경우 혈중 비타민D 농도가 항상 '부족 상태'를 보였다고 밝혔다.

비타민 D는 달걀노른자, 생선, 간 등 식품으로도 섭취할 수도 있다. 또 햇볕을 쬐는 것으로 자외선이 피부에 자극을 줘도 체내에 비타민D 합성이 일어난다. 하지만 자외선을 오래 쪼이면 피부가 노화되며 주름, 기미, 주근깨가 발생해 많은 여성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며 햇볕을 피한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연구팀은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해서 즉시 병이 발생하는 것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지난해 5월부터 1년간 대학생 등 20대 여성 총 101명의 자외선 차단제 사용 빈도나 식습관을 조사했다. 그 결과 자외선 차단제를 주 3회 이상 사용하는 그룹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는 기준을 밑도는 '결핍상태'였다.

뼈와 건강을 유지하는 비타민 D의 혈중 농도의 기준은 1㎖ 당 20나노그램 이하를 결핍 상태로 정의한다.

1980년대 여성과 비교 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는 역시 크게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낙상, 고관절 골절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 장기간 비타민D가 부족할 때는 각종 암 발생 확률을 높일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약해진다.

연구팀은 “여성은 일광욕으로 햇빛에 의한 비타민D 합성량이 적기 때문에 의식적으로라도 식품이나 캡슐 비타민제로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